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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구약)/01 창세기 묵상(I)

모든 민족의 하나님.(창세기 36:9-43)

by TwoTalents 2023.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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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모든 민족의 하나님.

 

본문 : 창세기 36:9~43

9.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20.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5.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묵상 :

본문에는 에서의 족보와 호리 족속의 족보, 그리고 에돔의 왕들이 소개된다.

본문 9~14.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에서의 족보는 의외로 상당히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3명의 아내를 중심으로 3대에 걸친 에서의 후손들이 나열되고 있다.

이어서는 에서의 자손들 중에 족장의 목록도 열거된다.

본문 15~19.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그리고 중간 중간 그 족장이 한 일을 소개하기도 한다.

성경이 이렇게 꽤 긴 분량으로 에서의 족보를 설명하는 것은 에서와 그의 후손 역시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이삭의 아들이기 때문이다.

에서가 비록 아브라함의 약속을 이어받지는 못했지만, 아브라함이 받은 약속의 일부분이 되었다.

아브라함의 열국의 아비가 되게 하시겠다고 하신 그 약속에 에서가 이룰 민족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에서에게도 야곱과 같이 민족을 이루게 될 것이 예언되어 졌었다.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야곱을 선택하셨지만, 그렇다고 에서를 버리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분명히 야곱에게 장자의 축복을 하시고, 아브라함과 이삭의 약속을 이어받게 하셨다.

하지만 에서가 이 약속을 받지 않았다고 해서 그가 저주받은 것이 아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에서도 엄연히 날 때부터 야곱처럼 민족을 이루게 될 축복을 받았었다.

 

하나님께서 약속의 상속자로 선택을 하지 않았을 뿐이지, 에서를 축복하셨고 그를 사랑하셨다.

그는 자신이 선택받지 못했다는 사실에 분노하여 여전히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생각지 못한 것이다.

결국, 에서는 동생을 섬기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약속의 땅을 떠나고 말았다.

야곱과 완전히 결별하여 세일산으로 거주지를 옮기게 된 것이다.

이것으로 그는 약속의 자손들과 완전히 다른 길을 걷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그를 이스라엘의 형제임을 기억하신다.

그래서 이스라엘을 향해 에돔을 미워하지 말 것을 말씀하셨던 것이다.

 

이어서는 세일 땅 원주민들의 족보가 등장한다.

호리 족속의 족보와 그들 중 족장들이 소개된다.

본문 20~30.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이들은 에서가 세일산에 거주하기 전부터 그곳에서 살던 민족들이다.

에서가 세일산으로 거처를 옮긴 후에는 같이 거주하였다.

그러다가 결혼 등으로 동화되거나 아예 쫓겨나는 것으로 호리 민족은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에돔 땅의 왕들과 에서에게서 나온 다른 족장들을 소개하면서 에서의 족보는 끝을 맺게 된다.

 

에서의 족보와 에서의 주변 상황의 기록을 보며 알 수 있는 것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지만,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야곱을 선택하셨지만, 에서를 버리신 것이 아니듯이...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그렇다고 다른 모든 이방 민족을 버리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우주 만물의 창조자이시고, 신들 위의 신이지며, 모든 민족의 신이시다.

그렇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역사를 주관하시지만, 모든 민족의 역사에 주관자가 되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시다.

 

많은 경우 선택받지 못한 것은 사랑받지 못하는 것과 동일시 할 때가 있다.

사랑하니깐 선택한 것이고, 선택받았기 때문에 특별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의 생각과 전혀 다르다.

선택과 사랑은 같을 수 없다.

선택이 특별함을 나타내는 것도 아니다.

단지 하나님의 역사에 그를 사용하시는 것 뿐이다.

그가 거부한다면 돌을 들어 찬양케 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일을 함에 선택되지 않아서 실망하는 사람들을 볼때가 있다.

그것 때문에 하나님께서 선택된 사람보다 자신을 덜 사랑하시는 것 같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특정한 일에 선택받지 못한 것과 하나님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다.

그럼에도 선택받지 못했다는 것 때문에 하나님께서 여전히 사랑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간과해버리고 시험에 드는 이들의 연약한 모습이 안타깝다.

 

특정한 일에 선택을 요구하는 것 역시 결국은 개인의 욕심일 뿐이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시고 이루시는 것이다.

나를 선택하시면 너무나도 감사한 일이고 최선을 다해 반응하면 된다.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변함없는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며 예배하면 되는 것이다.

 

나의 믿음, 우리의 믿음의 목적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에 선택받은 자가 되어 모세처럼, 다니엘처럼 이름을 남기는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나의 믿음은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내가 받으며 영원히 주님과 함께하는 것이다.

그 외 것은 오직 덤으로 주어지는 영광일 뿐이다.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 있어야 하지만, 그것이 과한 욕심이 되어 주님의 선택을 존중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이가 되지 않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한다.

오직 주님을 사랑하며, 주님과 함께함을 목적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간절히 간구한다.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마태복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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