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구약)/04 민수기 묵상(I)

사악한 길을 가다가...(민수기 22:21-35)

by TwoTalents 2023. 5. 4.

 

이미지 출처 - 123RF

제목 : 사악한 길을 가다가...

본문 : 민수기 22:21~35
21. 발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자기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모압 고관들과 함께 가니
22. 그가 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진노하시므로 여호와의 사자가 그를 막으려고 길에 서니라 발람은 자기 나귀를 탔고 그의 두 종은 그와 함께 있더니
23.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길에서 벗어나 밭으로 들어간지라 발람이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채찍질하니
24. 여호와의 사자는 포도원 사이 좁은 길에 섰고 좌우에는 담이 있더라
25.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몸을 담에 대고 발람의 발을 그 담에 짓누르매 발람이 다시 채찍질하니
26. 여호와의 사자가 더 나아가서 좌우로 피할 데 없는 좁은 곳에 선지라
27.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발람 밑에 엎드리니 발람이 노하여 자기 지팡이로 나귀를 때리는지라
28. 여호와께서 나귀 입을 여시니 발람에게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 무엇을 하였기에 나를 이같이 세 번을 때리느냐
29. 발람이 나귀에게 말하되 네가 나를 거역하기 때문이니 내 손에 칼이 있었더면 곧 너를 죽였으리라
30. 나귀가 발람에게 이르되 나는 당신이 오늘까지 당신의 일생 동안 탄 나귀가 아니냐 내가 언제 당신에게 이같이 하는 버릇이 있었더냐 그가 말하되 없었느니라
31. 그 때에 여호와께서 발람의 눈을 밝히시매 여호와의 사자가 손에 칼을 빼들고 길에 선 것을 그가 보고 머리를 숙이고 엎드리니
32.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되 너는 어찌하여 네 나귀를 이같이 세 번 때렸느냐 보라 내 앞에서 네 길이 사악하므로 내가 너를 막으려고 나왔더니
33. 나귀가 나를 보고 이같이 세 번을 돌이켜 내 앞에서 피하였느니라 나귀가 만일 돌이켜 나를 피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벌써 너를 죽이고 나귀는 살렸으리라
34. 발람이 여호와의 사자에게 말하되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당신이 나를 막으려고 길에 서신 줄을 내가 알지 못하였나이다 당신이 이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면 나는 돌아가겠나이다
35. 여호와의 사자가 발람에게 이르되 그 사람들과 함께 가라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말할지니라 발람이 발락의 고관들과 함께 가니라

묵상 :
주께서 발람이 발락에게 가는 것을 허락하셨다.
그래서 발람은 길을 나선 것이다.
그런데 다음날 발람의 길을 막으신다.
주의 사자를 보지 못하는 발람을 죽이려고까지 했다.
발람은 다행히도 나귀의 충성으로 목숨을  건지고 주의 사자를 볼수 있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 깨닫지 못했던 위기를 알게 되었다.

주의 사자는 발람을 향해 "네 길이 사악하므로"라고 말한다.
아무래도 발람은 하나님의 허락을 받은 뒤에 딴  생각을 한 것같다.
발락에게 가더라도 오직 주께서 주신 말씀만 전하고 말씀하셨다.
발람 자신도 그렇게 고백했다.
그런데 막상 길을 가면서 자신에게 주어질 여러가지 이익을 생각했던 것같다.
그렇기에 주님이 그 길을 사악하게 보셨고 처음과는 다른 생각을 하는 발람을 죽이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나귀의 충성으로 죽임을 면하고 드디어 주의 사자를 보게 된 발람에게 주의 사자는 다시 한번 하나님의 뜻을 분명하게 전달한다.

"여호와의 사자가 발람에게 이르되 그 사람들과 함께 가라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말할지니라"

주님의 뜻을 아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그런데 그것으로 끝이 아니다.
주님의 뜻을 알았다면 그뜻대로 행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실천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주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떤 목사가 자신은 성경을 다 외운다며 자랑질을 했다.
그의 삶을 보았을 때, 거짓말일 가능성이 크다.
아니 그 사람 주장대로 성경을 다 외웠다고 해도 그 사람에게는 아무런 유익이 없다.
왜?
전혀 말씀대로 살지 않는데, 오히려 말씀과 어긋나게 사는데 성경을 다 외우면 뭐하는가?

말씀을 알았다면, 주의 뜻을 알았다면...
아는 만큼 실천하며 살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우리의 믿음이, 나의 믿음이 머리로 알고, 가슴으로 깨달아, 몸으로 실천하고, 영혼으로 기뻐할 수 있기를 간절히 간절히 기도한다.


💒'사람이교회'는 온라인교회입니다.

'사람이교회'와 함께하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메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saramichurch@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