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구약)/11 열왕기상 묵상(I)

꼼수를 부려도 변하는 것은 없다.(열왕기상 22:29-40)

by TwoTalents 2023. 10. 30.

이미지 출처 - 한겨레


제목 : 꼼수를 부려도 변하는 것은 없다.

 

본문 : 열왕기상 22:29~40

29 이스라엘의 왕과 유다의 여호사밧 왕이 길르앗 라못으로 올라가니라

30 이스라엘의 왕이 여호사밧에게 이르되 나는 변장하고 전쟁터로 들어가려 하노니 당신은 왕복을 입으소서 하고 이스라엘의 왕이 변장하고 전쟁터로 들어가니라

31 아람 왕이 그의 병거의 지휘관 삼십이 명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작은 자나 큰 자와 더불어 싸우지 말고 오직 이스라엘 왕과 싸우라 한지라

32 병거의 지휘관들이 여호사밧을 보고 그들이 이르되 이가 틀림없이 이스라엘의 왕이라 하고 돌이켜 그와 싸우려 한즉 여호사밧이 소리를 지르는지라

33 병거의 지휘관들이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 아님을 보고 쫓기를 그치고 돌이켰더라

34 한 사람이 무심코 활을 당겨 이스라엘 왕의 갑옷 솔기를 맞힌지라 왕이 그 병거 모는 자에게 이르되 내가 부상하였으니 네 손을 돌려 내가 전쟁터에서 나가게 하라 하였으나

35 이 날에 전쟁이 맹렬하였으므로 왕이 병거 가운데에 붙들려 서서 아람 사람을 막다가 저녁에 이르러 죽었는데 상처의 피가 흘러 병거 바닥에 고였더라

36 해가 질 녘에 진중에서 외치는 소리가 있어 이르되 각기 성읍으로 또는 각기 본향으로 가라 하더라

37 왕이 이미 죽으매 그의 시체를 메어 사마리아에 이르러 왕을 사마리아에 장사하니라

38 그 병거를 사마리아 못에서 씻으매 개들이 그의 피를 핥았으니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되었더라 거기는 창기들이 목욕하는 곳이었더라

39 아합의 남은 행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과 그가 건축한 상아궁과 그가 건축한 모든 성읍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40 아합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그의 아들 아하시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묵상 :

미가야의 예언이 있었지만, 아합은 아람과의 전쟁을 멈추지 않았다.

그는 유다왕 여호사밧과 함께 길르앗 라못으로 올라갔다.

그런데 여기서 아합은 꼼수를 부린다.

일반 병으로 변장하여 자신에게 집중될 공격을 사전에 피하려고 했던 것이다.

그리고 여호사밧에게는 왕복을 그대로 입게 한다.

여호사밧이 모든 아람군의 표적이 되는 것이다.

여호사밧은 이런 아합의 꼼수를 눈치채지 못한 것인지...

이스라엘 왕의 제안을 받아들여 그대로 행한다.

 

하지만 이런 꼼수에도 불구하고 아합은 자신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다.

변장으로 당장은 표적이 되지 않았지만...

결국 한 병사가 무심코 당긴 활에 그만 명중되고 만 것이다.

아합은 치료도 받지 못하고 미가야의 예언대로 전장에서 죽고 말았다.

 

아합은 어떻게 해서든지 전쟁에서 살아남으려고 했다.

어쩌면 전쟁의 승패보다 자신이 살아남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변장까지 해서 위험을 최소화하였다.

어떻게 해서든지 미가야의 예언이 틀렸다는 것을 입증하고 싶었던 것 같다.

만약 미가야의 예언을 알게 모르게 어느 정도는 신뢰하고 있었다면...

정말 미가야의 예언처럼 될 수 있으니깐 출발부터 조심하며 준비한 것일 수도 있다.

어느 것이 맞든지...

아합의 꼼수는 전혀 통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일 앞에서 인간의 꼼수, 인간의 수작은 아무 소용이 없었다.

 

하나님의 뜻은 내가 거스르고 싶다고 거스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은 내가 온전히 따르는 것이지, 그것을 참고하여 방법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이 진리를 기억해야 한다.

하라고 말씀하시면 하는 것이고, 멈추라고 하시면 멈추는 것이다.

방법을 바꾸어 보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반하여 내 뜻을 실행하는 것일 뿐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자.

주어진 분명한 말씀이 있다면 행동함으로 대답하자.

꼼수로 교묘히 하나님의 뜻을, 말씀을 이용하려 하지 말자.

그것은 너무나도 명백한 하나님 말씀에 대한 거역이다.

말씀 그대로, 토 달지 않고 실천하는 내가 될 수 있기를 예수그리스도 이름으로 간절히 간절히 기도한다.

 

설교가 아닌 개인의 묵상입니다.

💒온라인교회, '사람이교회'와 함께하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메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saramichurch@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