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들.../믿음 이야기

나의 슬픔입니다.

by TwoTalents 2014. 4. 28.

 

 

Copyrights ⓒ 민중의소리 & vop.co.kr

 

 

어느 목사님께서 세월호의 아픔을 내 이웃의 슬픔이라고 표현하셨습니다.
세월호의 고통은 정말 내이웃의 슬픔인가...?
아닙니다.

적어도 나의 생각으로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운좋게 그 자리에 없었을 뿐입니다.
그 어느 누가 그자리에 있었던들...

세월호는 침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세월호의 침몰은 누가보더라도 인재이며 관재입니다.
그 정도로 이 나라는 썩어있었습니다.
썩어빠진 이 나라에서는 언제라도 세월호의 아픔이 반복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지금의 모습을 보면 이것은 나의 희망일 뿐인 것 같습니다.

 

행여라도 또다시 이런 사태가 벌어진다면...

그때에 내가, 내가족이 누군가의 말처럼 이웃으로만 있으라는 보장은 전혀 없습니다.
지금까지...

이 나라에서는 이런 아픔이 계속 반복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 썩은 나라는 구린내 나는 이 썩음을 유유히 지켜오고 있습니다.
의례 그래왔던 것 처럼...

시간이 지나면 어느새 잊혀져 버릴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또 다시 다가올 제2, 제3의 세월호 아픔을 겪게 될 것입니다.

그때도 역시 어느누구하나 책임지지 않고 말만 많이 하다가 중요한 시간을 다 보내버리겠죠.

................................................


세월호의 아픔이 내 이웃의 슬픔인가요?
아닙니다.
세월호의 아픔은 이 나라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슬픔입니다.
이 나라에서 자식을 키우고 있는 모든 부모의 슬픔입니다.

이런 아픔 속에서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바로 나의 슬픔입니다.

 

💒'사람이교회'는 온라인교회입니다.

'사람이교회'와 함께하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메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saramichurch@naver.com 

'이야기들... > 믿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께하는 사람들...  (0) 2021.08.20
예배는 생명을 살리는 일...  (0) 2020.08.30
서초교회 잔혹사.  (2) 2014.04.18
왜곡된 신앙...  (2) 2014.04.18
안녕들 하십니까?  (0) 2013.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