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미워함이 없이 부지 중에...
본문 : 여호수아 20:1-9
1.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내가 모세를 통하여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들을 너희를 위해 정하여
3. 부지중에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를 그리로 도망하게 하라 이는 너희를 위해 피의 보복자를 피할 곳이니라
4. 이 성읍들 중의 하나에 도피하는 자는 그 성읍에 들어가는 문 어귀에 서서 그 성읍의 장로들의 귀에 자기의 사건을 말할 것이요 그들은 그를 성읍에 받아들여 한 곳을 주어 자기들 중에 거주하게 하고
5. 피의 보복자가 그의 뒤를 따라온다 할지라도 그들은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내주지 말지니 이는 본래 미워함이 없이 부지중에 그의 이웃을 죽였음이라
6. 그 살인자는 회중 앞에 서서 재판을 받기까지 또는 그 당시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성읍에 거주하다가 그 후에 그 살인자는 그 성읍 곧 자기가 도망하여 나온 자기 성읍 자기 집으로 돌아갈지니라 하라 하시니라
7. ○이에 그들이 납달리의 산지 갈릴리 게데스와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과 유다 산지의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과
8. 여리고 동쪽 요단 저쪽 르우벤 지파 중에서 평지 광야의 베셀과 갓 지파 중에서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지파 중에서 바산 골란을 구별하였으니
9. 이는 곧 이스라엘 모든 자손과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을 위하여 선정된 성읍들로서 누구든지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망하여 그가 회중 앞에 설 때까지 피의 보복자의 손에 죽지 아니하게 하기 위함이라
묵상 :
고의성 없이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를 위한 도피성 제정이 이루어진다.
살인한 자임에도 의도적이 아니라면 비록 살인자이지만 고의로 살인을 저지른 자와 똑같은 벌을 받을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는 도피성을 통해 피의 복수로부터 보호 격리될 수 있었고, 그를 도피성에 머물게 했던 제사장이 죽어야만 자유로운 몸으로 고향에 갈 수 있었다.
그런데 실제로 죽일 의도가 없다고 해서 도피성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본문에서는 실수로 사람을 죽인 것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본문 5절.
“피의 보복자가 그의 뒤를 따라온다 할지라도 그들은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내주지 말지니 이는 본래 미워함이 없이 부지중에 그의 이웃을 죽였음이라”
본문에서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는 애초에 피해자에 대해서 미워함이 없는 사람을 말한다.
전혀 미워하는 마음이 없는데 부지중에 즉 우연히, 자기도 모르게, 의도하지 않게 사람을 죽게 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냥 몇 대 때려주려고만 한 것이다.’
‘화가 나서 밀었는데 계단에서 굴러 버렸다.’
‘겁만 주려고 한 것뿐이다.’
이런 경우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차를 몰고 가는 데, 빨간불에 갑자기 사람이 뛰어든 경우.
축구 경기 중에 몸 싸움을 했는데 상대방이 심장마비를 일으킨 경우.
베란다에서 화분을 정리하다가 실수로 떨어트렸는데 밑에 있던 누군가가 머리에 화분을 맞게 된 경우.
이런 경우와 같은, 그야말로 미워하는 마음이 없는데 부지중에 사람을 죽게 한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상대를 향한 미워함이 있었다면, 의도치 않았더라도 사람을 죽게 한 자는 벌을 받아 마땅하다.
야당에게 경고하기 위해서 계엄을 선포했다?
국민들에게 알리고 싶어서 계엄을 선포했다?
어리석고 미친 자는 이렇게 자신의 죄를 자백하였다.
자신의 무식, 무능, 무도함은 생각지도 않고, 야단치는 야당과 국민을 미워하여 겁박하려고 했던 자신의 죄를 너무나도 분명하게 자백하였다.
탄핵은 당연한 것이고...
무기징역 이상 사형의 벌을 받는 것으로 자신의 죄에 대한 값을 치르길...
설교가 아닌 개인의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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