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회복의 말씀이 없다.
본문 : 예레미야 49:7-22
7. ○에돔에 대한 말씀이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데만에 다시는 지혜가 없게 되었느냐 명철한 자에게 책략이 끊어졌느냐 그들의 지혜가 없어졌느냐
8. 드단 주민아 돌이켜 도망할지어다 깊은 곳에 숨을지어다 내가 에서의 재난을 그에게 닥치게 하여 그를 벌할 때가 이르게 하리로다
9. 포도를 거두는 자들이 네게 이르면 약간의 열매도 남기지 아니하겠고 밤에 도둑이 오면 그 욕심이 차기까지 멸하느니라
10. 그러나 내가 에서의 옷을 벗겨 그 숨은 곳이 드러나게 하였나니 그가 그 몸을 숨길 수 없을 것이라 그 자손과 형제와 이웃이 멸망하였은즉 그가 없어졌느니라
11. 네 고아들을 버려도 내가 그들을 살리리라 네 과부들은 나를 의지할 것이니라
1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술잔을 마시는 습관이 없는 자도 반드시 마시겠거든 네가 형벌을 온전히 면하겠느냐 면하지 못하리니 너는 반드시 마시리라
1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나를 두고 맹세하노니 보스라가 놀램과 치욕 거리와 황폐함과 저줏거리가 될 것이요 그 모든 성읍이 영원히 황폐하리라 하시니라
14. ○내가 여호와에게서부터 오는 소식을 들었노라 사절을 여러 나라 가운데 보내어 이르시되 너희는 모여와서 그를 치며 일어나서 싸우라
15. 보라 내가 너를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작아지게 하였고 사람들 가운데에서 멸시를 받게 하였느니라
16. 바위 틈에 살며 산꼭대기를 점령한 자여 스스로 두려운 자인 줄로 여김과 네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네가 독수리 같이 보금자리를 높은 데에 지었을지라도 내가 그리로부터 너를 끌어내리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7. 에돔이 공포의 대상이 되리니 그리로 지나는 자마다 놀라며 그 모든 재앙으로 말미암아 탄식하리로다
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성읍들이 멸망한 것 같이 거기에 사는 사람이 없으며 그 가운데에 머물러 살 사람이 아무도 없으리라
19. 보라 사자가 요단 강의 깊은 숲에서 나타나듯이 그가 와서 견고한 처소를 칠 것이라 내가 즉시 그들을 거기에서 쫓아내고 택한 자를 내가 그 위에 세우리니 나와 같은 자 누구며 나와 더불어 다툴 자 누구며 내 앞에 설 목자가 누구냐
20. ○그런즉 에돔에 대한 여호와의 의도와 데만 주민에 대하여 결심하신 여호와의 계획을 들으라 양 떼의 어린 것들을 그들이 반드시 끌고 다니며 괴롭히고 그 처소로 황폐하게 하지 않으랴
21. 그들이 넘어지는 소리에 땅이 진동하며 그가 부르짖는 소리는 홍해에 들리리라
22. 보라 원수가 독수리 같이 날아와서 그의 날개를 보스라 위에 펴는 그 날에 에돔 용사의 마음이 진통하는 여인 같이 되리라 하시니라
묵상 :
하나님께서 에돔을 향한 심판을 말씀하신다.
그런데 이번에는 다른 모압이나 암몬과는 다르게 회복의 말씀이 없다.
에돔도 모압이나 암몬처럼 이스라엘과 혈연적으로 가족이다.
오히려 모압이나 암몬보다 더 가깝다.
모압과 암몬이 사촌이라면, 에돔은 형제이다.
그런데도 모압과 암몬에게 주어졌던 회복의 말씀이 에돔에게는 주어지지 않았다.
왜 이런 걸까?
실수로 빠트린 것인가?
아니면 진짜로 에돔에게는 회복이 없는 것인가?
나는 말씀 그대로 에돔에게는 회복의 말씀이 주어지지 않았고, 그렇기에 그들에게는 회복이 없는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에돔에게는 왜 회복이 없는 것일까?
모압이나 암몬에 비해 에돔이 훨씬 더 나쁘고 이스라엘을 향해 못되게 굴었는가?
아니면 그냥 하나님께서 차별을 하시는 것인가?
이것은 실수도 아니고 더 큰 죄의 문제도 아닐 것이다.
차별의 문제는 더더욱 아닐 것이다.
아니 차별이라면 그렇게 차별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회복’이라는 것이 어느 때에 주어지는 것이냐를 잊지 말아야 한다.
회복은 자신의 잘못을 깨달아 하나님께 회개하고 다시 주님을 향한 믿음 안으로 들어갈 때, 주께서 아무런 조건 없이 회복시키시는 은혜의 시간이다.
그러니깐 모압과 암몬에게 회복의 메시지가 주어졌다는 것은 그들의 남은 자가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오게 될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반대로 에돔의 남은 자들은 심판을 받고 징계를 받아도 여전히 하나님을 떠나 돌아오지 않을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더 가까운 사이, 더 가벼운 죄….
이런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회개의 문제다.
하나님께 돌아오느냐 그렇지 않으냐의 문제다.
이것은 개인에게도 적용된다.
죄를 범하지 않은 인간이 있는가?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자가 있는가?
하나님께 회개하지 않고,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고 회복되고 구원받을 자가 있는가?
회개의 문제다.
하나님 안으로 다시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설교가 아닌 개인의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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