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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구약)/12 열왕기하 묵상(I)

정치적 외교인가? 종교적 신앙인가?

by TwoTalents 2024. 10. 1.

이미지 출처 - 서울경제

 

제목 : 정치적 외교인가? 종교적 신앙인가?

 

본문 : 열왕기하 16:1-20

1. 르말랴의 아들 베가 제십칠년에 유다의 왕 요담의 아들 아하스가 왕이 되니

2. 아하스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 세라 예루살렘에서 십육 년간 다스렸으나 그의 조상 다윗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지 아니하고

3. 이스라엘의 여러 왕의 길로 행하며 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따라 자기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4. 또 산당들과 작은 산 위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5. 이 때에 아람의 왕 르신과 이스라엘의 왕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예루살렘에 올라와서 싸우려 하여 아하스를 에워쌌으나 능히 이기지 못하니라

6. 당시에 아람의 왕 르신이 엘랏을 회복하여 아람에 돌리고 유다 사람을 엘랏에서 쫓아내었고 아람 사람이 엘랏에 이르러 거기에 거주하여 오늘까지 이르렀더라

7. 아하스가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에게 사자를 보내 이르되 나는 왕의 신복이요 왕의 아들이라 이제 아람 왕과 이스라엘 왕이 나를 치니 청하건대 올라와 그 손에서 나를 구원하소서 하고

8. 아하스가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 곳간에 있는 은금을 내어다가 앗수르 왕에게 예물로 보냈더니

9. 앗수르 왕이 그 청을 듣고 곧 올라와서 다메섹을 쳐서 점령하여 그 백성을 사로잡아 기르로 옮기고 또 르신을 죽였더라

10. 아하스 왕이 앗수르의 왕 디글랏 빌레셀을 만나러 다메섹에 갔다가 거기 있는 제단을 보고 아하스 왕이 그 제단의 모든 구조와 제도의 양식을 그려 제사장 우리야에게 보냈더니

11. 아하스 왕이 다메섹에서 돌아오기 전에 제사장 우리야가 아하스 왕이 다메섹에서 보낸 대로 모두 행하여 제사장 우리야가 제단을 만든지라

12. 왕이 다메섹에서 돌아와 제단을 보고 제단 앞에 나아가 그 위에 제사를 드리되

13. 자기의 번제물과 소제물을 불사르고 또 전제물을 붓고 수은제 짐승의 피를 제단에 뿌리고

14. 또 여호와의 앞 곧 성전 앞에 있던 놋제단을 새 제단과 여호와의 성전 사이에서 옮겨다가 그 제단 북쪽에 그것을 두니라

15. 아하스 왕이 제사장 우리야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아침 번제물과 저녁 소제물과 왕의 번제물과 그 소제물과 모든 국민의 번제물과 그 소제물과 전제물을 다 이 큰 제단 위에 불사르고 또 번제물의 피와 다른 제물의 피를 다 그 위에 뿌리라 오직 놋제단은 내가 주께 여쭐 일에만 쓰게 하라 하매

16. 제사장 우리야가 아하스 왕의 모든 명령대로 행하였더라

17. 아하스 왕이 물두멍 받침의 옆판을 떼내고 물두멍을 그 자리에서 옮기고 또 놋바다를 놋소 위에서 내려다가 돌판 위에 그것을 두며

18. 또 안식일에 쓰기 위하여 성전에 건축한 낭실과 왕이 밖에서 들어가는 낭실을 앗수르 왕을 두려워하여 여호와의 성전에 옮겨 세웠더라

19. 아하스가 행한 그 남은 사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0. 아하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다윗 성에 그 열조와 함께 장사되고 그의 아들 히스기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묵상 :

위기에 처한 유다를 구하기 위해 아하스는 앗수르 왕에게 도움을 청한다.

그것으로 아람과 북이스라엘의 침략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것은 정치적 외교 문제로만 보아야 하는 것이 맞지 않은가?

하지만 그럴 수 없다.

아하스는 앗수르의 도움을 청하기 이전에 하나님께 구하지 않았다.

당장 눈에 보이는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당장 눈에 보이는 강대국에게 손을 내민 것이다.

그 과정에서 성전의 성물을 앗수르 왕에게 예물로 바치기까지 한다.

똑같은 모습이라도 그 의도와 과정을 보면 전혀 다른 사항임을 알 수 있다.

앗수르의 도움을 청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이전에 하나님께 간구하지 않은 것이 아하스의 죄악인 것이다.

그렇기에 열왕기의 저자도 아하스를 정직하지 못했던 북이스라엘 왕들과 동일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모든 것이 같아 보여도, 하나님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행위가 된다.

마땅히 하나님께 먼저 구해야 할 것인데 그러지 못했다면...

적들의 공격에서 벗어났다고 하여도 그것은 하나님 앞에서 정직한 모습이 아닌 것이다.

 

기억하자.

하나님의 함께하심의 있고 없고의 차이를.

 

 

설교가 아닌 개인의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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