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공공의 적
본문 : 사도행전 21:17-36
17 예루살렘에 이르니 형제들이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
18 그 이튿날 바울이 우리와 함께 야고보에게로 들어가니 장로들도 다 있더라
19 바울이 문안하고 하나님이 자기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이방 가운데서 하신 일을 낱낱이 말하니
20 그들이 듣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바울더러 이르되 형제여 그대도 보는 바에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다 율법에 열성을 가진 자라
21 네가 이방에 있는 모든 유대인을 가르치되 모세를 배반하고 아들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말고 또 관습을 지키지 말라 한다 함을 그들이 들었도다
22 그러면 어찌할꼬 그들이 필연 그대가 온 것을 들으리니
23 우리가 말하는 이대로 하라 서원한 네 사람이 우리에게 있으니
24 그들을 데리고 함께 결례를 행하고 그들을 위하여 비용을 내어 머리를 깎게 하라 그러면 모든 사람이 그대에 대하여 들은 것이 사실이 아니고 그대도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알 것이라
25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26 바울이 이 사람들을 데리고 이튿날 그들과 함께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 드릴 때까지의 결례 기간이 만기된 것을 신고하니라
27 그 이레가 거의 차매 아시아로부터 온 유대인들이 성전에서 바울을 보고 모든 무리를 충동하여 그를 붙들고
28 외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도우라 이 사람은 각처에서 우리 백성과 율법과 이곳을 비방하여 모든 사람을 가르치는 그 자인데 또 헬라인을 데리고 성전에 들어가서 이 거룩한 곳을 더럽혔다 하니
29 이는 그들이 전에 에베소 사람 드로비모가 바울과 함께 시내에 있음을 보고 바울이 그를 성전에 데리고 들어간 줄로 생각함이러라
30 온 성이 소동하여 백성이 달려와 모여 바울을 잡아 성전 밖으로 끌고 나가니 문들이 곧 닫히더라
31 그들이 그를 죽이려 할 때에 온 예루살렘이 요란하다는 소문이 군대의 천부장에게 들리매
32 그가 급히 군인들과 백부장들을 거느리고 달려 내려가니 그들이 천부장과 군인들을 보고 바울 치기를 그치는지라
33 이에 천부장이 가까이 가서 바울을 잡아 두 쇠사슬로 결박하라 명하고 그가 누구이며 그가 무슨 일을 하였느냐 물으니
34 무리 가운데서 어떤 이는 이런 말로, 어떤 이는 저런 말로 소리 치거늘 천부장이 소동으로 말미암아 진상을 알 수 없어 그를 영내로 데려가라 명하니라
35 바울이 층대에 이를 때에 무리의 폭행으로 말미암아 군사들에게 들려가니
36 이는 백성의 무리가 그를 없이하자고 외치며 따라 감이러라
묵상 :
그리스도인 중에 유대인들의 반발을 염려하여 바울은 야고보의 제안을 따른다.
그것으로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직접적인 공격은 없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이 아닌 유대인, 특별히 아시아에서 온 유대인들의 공격은 어찌할 수 없었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이든 아니든 유대인이라면 그들에게 공공의 적이 되어 있는 것이다.
왜일까?
어떻게 믿는 자와 믿지 않늣 자에게 동시에 적이 될 수 있단 말인가?
그것은 믿음과 상관없이 그들이 유대인의 전통, 관습, 장로들의 교훈을 중요시하고 따르기 때문이다.
본질이 아닌 것에 목숨거는 것 때문에 본질을 말하고 전하는 자가 공격을 받았던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자라면 달라야하지 않은가?
적어도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는 명확하게 알아야 하지 않은가?
조직의 관습이나 개인의 성향,습관 때문에 사랑을 파괴하고 하나님의 일을 망치는 일은 없어야하지 않은가?
세상과 다르게 생각하자.
말씀을 기준으로 바라보자.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반응하자.
주께서 진리를 깨다게 하시고, 선을 행하게 하실 것이다.
진정 그렇게 될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드린다.
설교가 아닌 개인의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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